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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맨의 소소한 일상

공직자통합메일 오류해결 방법

by 무한런닝 도전맨 2017. 1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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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직자통합메일 오류해결 방법

공직자통합메일을 사용하다보면 각종 오류들과 의문점들이 발생하는데요. 그 해결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황별 오류 해결방법

Q1. 공인인증서는 내PC 어디에 있나요?

개인PC의 하드디스크인 C:\GPKL\certificate\class2 폴더에 4개의 인증서 파일이 있습니다.


Q2. 공인인증서가 아닌 일반 은행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는 사용할 수 없나요?

공직자통합메일은 공무원만을 대상으로 하는 메일시스템입니다. 공직자통합메일에는 공무원을 인증하는 방식으로 GPKI 및 EPKI 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으며, 일반 은행에서 발급하는 NPKI 인승서의 경우 공무원 여부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Q3. 정무직, 계약직, 일용직, 인턴 및 업체직원등 공무원이 아닌 경우에 공직자통합메일을 사용할 수 없나요?

공인인증서(GPKI/EPKI)를 발급받으신 분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신 분들은 직종, 직렬 및 직급에 관계없이 사용하실 수 있으며, 인증서 발급에 관한 사항은 각 기관별 인증서 담장자에게 문의하여 주시면 됩니다.


Q4. 퇴직자는 공직자통합메일을 계속 이용할 수 있나요?

공무원으로 근무하시다가 퇴직하시는 분들은 , 각 기관별로 인사관리시스템에서 퇴직처리를 하게 되면, 행정안전부의 시스템으로 해당 정보가 자동 통보되며, 이후 인증서 로그인을 하실 경우, 행정안전부의 시스템에서 인증서 로그인을 위한 정보를 차단하게 되므로 이후 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을 할 수 없습니다.


Q5. 기존에 아웃룩, 익스프레스 또는 우리기관의 그룹웨어 SSO방식을 이용하여 메일을 송수신했는데, 인증서 로그인으로도 계속 이용할 수 있나요?

2009년 8월 1일부터 공직메일 인증서 로그인이 전면시행되면서, 기존의 아웃룩, 익스프레스 또는 기관별 그룹웨어의 SSO방식의 아이디 로그인 방식을 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Q6. 공인인승서를 등록하려고 하니 인증서가 보이지 않을때

먼저 공인인증서의 인증서 유효기간을 확인해 보세요. 공인인증서가 있는 폴더로 들어가시면 4개의 인증서 파일이 있습니다.(드라이브명:\GPKI\certificate\class2 폴더 내) 4개의 인증서 중, 확장자명 .cer 로 끝나는 보안인증서를 더블클릭하시면 유효기간 및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개의 인증서가 모두 있고 유효기간도 많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다른 문제로 인하여 공인인증서 등록이 안되는 경우이니 보다 정확한 원인파악 및 조치를 위해 콜센터(044-203-3400) 또는 help@korea.kr 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Q7. 공직자통합메일에 인증서를 등록하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하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창이 그냥 닫혀 버립니다.

보안용 프로그램(이니텍 INISAFE Web)을 재설치하셔야 합니다. 기존에 설치된 프로그램 및 각종 인터넷뱅킹(금융사이트) 이용시 설치되었던 다른 버전의 보안프로그램을 삭제하십시오. (시작-제어판-프로그램 추가/제거-"inisafe web 5.0/6.0/7.0" 프로그램 삭제 후, 인터넷 창 재실행 후 재접속)


Q8. 공직자통합메일의 회원정보 수정 화면에서 인증서를 등록하려는데, 인증서 정보가 맞지 않는다는 오류메세지가 나옵니다.

인증서에 등록되어 있는 이름과 공직메일에 등록되어 있는 이름이 서로 맞는지 확인해 보세요. 일부 사용자의 경우, 인증서와 메일등록정보가 서로 다른 경우에는 해당자의 인증서로 인식을 하지 못합니다. ex) 류시원 vs 유시원 - 성이 서로 다름 / 이 진 vs 이진 - 왼쪽의 이름안에 공백이 있음. 이와 같은 경우에는 근본적인 조치를 위하여 일부 사용자의 경우, 인증서와 메일등록정보가 서로 다른 경우에는 콜센터(044-203-3400) 또는 help@korea.kr 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9. 기관에서 나눠준 보안USB 이외에는 다른 이동형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각 기관별 보안담당자(보안 USB 솔루션 관리자)에게 문의하시면 됩니다. 각 기관별 보안USB 관리 정책에 따라 일시적으로 이동형 드라이브에 쓰기 권한을 줄 수 있습니다. 상세한 사항은 기관별 보안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됩니다.


Q10. 행정안전부의 GPKI 인증서를 등록하니, 오루가 뜨면서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오류메세지 : "PLUGIN_099Exception : [LDAP : error code 32 - No Such Object]"

새로 발급받은 인증서의 정보가 행정안전부 LDAP 정보에 반영이 되지 않아 발생하는 오류이니, 익일 다시 등록해 주세요. 행정안전부에서 GPKI 인증서를 신규로 발급받으시면, 행정안전부 LDAP 시스템에 해당 발급받으신 정보를 저장하게 되는데, 저장주기가 짧게는 3시간에서 하루이상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행정안전부 LDAP 시스템에 정보가 반영 될 때까지 적어도 하루정도 경과한 후에 등록하시고, 이후에도 계속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행정안전부 행정전자서명 인증관리센터(www.gpki.go.kr , 02-818-3000)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Q11. 발급받은 공인인증서를 분실하거나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때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인증서 발급 및 비밀번호는 해당 사이트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 GPKI 인증서 : 행정전자서명 인증관리센터 ( www.gpki.go.kr, 02-818-3000 )

- EPKI 인증서 : 교육기관 전자서명 인증센터 ( www.epki.go.kr, 053-714-0755 )


Q12. 자택 또는 해외출장 등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 공직메일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보유하신 인증서를 이동형디스크(USB메모리 등)에 보관, 이용하세요. 인증서가 있는 PC의 C:\GPKI 폴더를 복사해서, 원하시는 이동형드라이브(USB드라이브 등)에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자택이나 외부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인터넷이 가능한 PC의 USB드라이브에 이동형드스크를 연결하신 후, 인증서 로그인 시 이동형드라이브를 선택해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많은 상황과 그에 따른 해결 방안을 알아봤습니다. 이외에도 궁금한 사항이나 어려운점은 공직자통합메일 고객지원센터 044-203-3400, help@korea.go.kr 로 연락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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